관심 기업 및 성장 산업 동향

통신기업과 자동차 기업과의 K-UAM(Urban Air Mobility) MOU

금융복지사 2021. 2. 22. 09:36
728x90
반응형
SMALL

KT와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와 KT,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0년 9.18일 

한국형 도심항공모빌리티 K-UAM 로드맵 공동추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4개사는 지난 18일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한국형 UAM을 추진하고, 시험비행 실증을 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오늘(20일) 밝혔습니다.

이들은 국토부의 K-UAM 로드맵 설계와 그랜드 챌린지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이착륙장 건설과 운영 등을 함께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K-AUM 로드맵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참여 협의체 'UAM 팀 코리아'를 발족하고, 2025년 국내 상용화에 앞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 사업인 'K-UAM 그랜드 챌린지'를 하기로 했습니다.

이번 협약에서 현대자동차는 UAM 개발과 제조, 판매, 운영, 정비 등 사업화를 추진하며, UAM 실증사업에서 시험비행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는 UAM 통신인프라 구축과 에어-그라운드 연계 모빌리티 사업 모델, 드론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등을 담당합니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UAM 인프라 구축과 운영을 담당하고, 공항셔틀 운영 개념과 타당성 연구를 할 계획입니다. 또 현대건설은 UAM 수직 이착륙장인 버티포트 구조와 제반시설의 설계 및 표준안을 마련하고, 육상교통과 연계된 UAM 환승센터 콘셉트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는 UAM 시장이 2040년까지 국내에선 13조원, 세계에선 73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biz.sbs.co.kr/article/10000996935?division=NAVER

 

KT·현대차 등 ‘도심항공교통 팀 코리아’ 결성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발전을 위해 KT와 현대자동차, 인천공항공사, 현대건설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4개사는 지난 18일 인천공항공사 청사에서 한국형 UAM을 추진하고, 시험비행 실증을 하

biz.sbs.co.kr

 

SKT와 한화시스템

SKT-한화시스템 주축 'K-UAM 드림팀' 출범

 

SK텔레콤과 한화시스템, 한국공항공사, 한국교통연구원은 2021년  1월 27일 서울시 강서구 하늘길 한국공항공사 사옥에서 UAM 사업 협력을 위한 4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UAM(Urban Air Mobility)은 전기 구동 수직 이착륙 소형기체(eVTOL)을 활용한 항공 이동 서비스로, 승용차로 1시간 걸리는 거리에 20여 분만에 도착할 수 있고 다양한 육상 교통수단과 연계도 가능해 도시인의 생활을 혁신할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UAM 관련 산업은 오는 2040년경 전 세계적으로 731조 원대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시티의 모빌리티 혁신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분야인 만큼 각국 정부도 적극적으로 사업화에 나서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지난해 6월 범정부 협의체 ‘UAM 팀 코리아’(Team Korea)를 결성해 2025년 UAM 상용 서비스 개시라는 목표를 제시하는 한편, 민간 주도의 비행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통신 환경, 안전 확보 방안 등 국내 여건에 맞는 운항 기준도 설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UAM에는 기체 설계부터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제공까지 다양한 사업 역량이 종합적으로 요구되는 만큼 미국, 독일 등 선진국들도 정부와 다양한 사업자들이 연합체를 이뤄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앞서 지난해 9월에는 현대자동차와 인천국제공항공사, 현대건설, KT가 K-UAM 추진 및 실증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에 MOU를 맺은 국내 4개사도 UAM 기체 개발, UAM 이·착륙 터미널인 버티포트(Vertiport) 등의 인프라, 운항 서비스, 모빌리티 플랫폼 등에 이르는 'UAM 밸류체인'을 공동 구축하고 UAM 산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 이들은 ‘K-UAM’의 성공적 상용화를 주도하는 드림팀 역할을 하겠다고 자신하고 있다.

 

weekly.cnbnews.com/news/article.html?no=137941

 

[2021 UAM 원년 ②] SKT-한화시스템 주축 'K-UAM 드림팀' 출범

한화시스템과 미국 오버에어사가 공동 개발중인 PAV(Private Air Vehicle) '버터플라이' 소개 영상. (사진 = 유튜브 화면 캡처) 도시 하늘길이 열린다. 서울 하늘에서 유인 드론 시범비행이 펼..

weekly.cnbnews.com

 

 

 

 

 

 

반응형